본문 바로가기
신인평 식물사전

관상식물의 비밀 - 인체에 치명적인 관상식물들~~

by 페오스타 2009. 9. 11.
반응형
베란다나 작은 화단을 장식하며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관상식물들..
우리에게 친숙한 그런 식물들이 실은 무서운 비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 관상식물의 비밀로 들어가 봅시다.



::::: 잉글리쉬 아이비
아파트 생활하시는분이시라면 한번쯤 두었을 관상식물입니다. 많이 보편화 되어 있구요.
한 잎만 먹어도 위험한 식물입니다.
잎이나 줄기를 먹었을 경우 흥분상태가 되며, 수개를 먹었을시 호흡곤란으로 의식불명에 빠지게 됩니다.
줄기나 잎이 아름다워 거실이나 베란다에서 많이 키우는 식물이란 사실 아십니까?




::::: 란타나
요즘 들어 각광을 받는 원예 식물입니다. 꽃이 아름다워 식물원에 가시면 쉽게 볼 수 있고
구할 수도 있습니다. 씨를 받아 집에서 직접 키우는분도 많지요.
란타나는 보기와는 다르게 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특히 식물 전부분이 다 독성입니다.
란타나는 특히 꽃잎의 색상이 7번 변하기 때문에 아주 아름답습니다.
다만 식물 전체가 독성이라 꽃이 지고 녹색의 열매가 남는데 이걸 모르고 삼켰을 경우 아주 치명적입니다.
위와 장기 계통에 문제점을 유발 시키며 순환기 계통에는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설마 이놈으로 화전을 붙여 드시겠다는 망상은 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디펜바키아
디펜바키아는 공기정화기능이 매우 뛰어난 식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집안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관상식물의 한 종류입니다. 그러나 역시 매우 강한 독성을 가진 식물로 입을 먹게 될 경우
혀와 입이 부풀어 오르고 심한 경우 호흡계 계통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삼켜서 소화 되는 중이면 위점막에 손상을 시키기 때문에 애기들이나 애완견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가장 조심해야될 식물입니다. 성인 먹게 될 경우 입과 혀가 부풀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언어 장애가 생기고 위점막 손상을 가지고 오며 심한 경우 죽을 수도 있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특히 입에는 소량의 즙이 항시 생성되는데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으면 심한 염증도 유발합니다.
이런 녀석을 어찌 관상용으로 키우신느지, 공기정화기능은 정말 탁월 하답니다.




:::::디기탈리스(폭스 글로브)
가정에서 흔히 키우는 식물은 아니지만 식물원에 가면 항시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특히 꽃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원래 디기탈리스에서 약리 물질을 뽑아서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디기탈리스에서 채취한 수액은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꽃이 아름다워 화전을 붙여 먹거나 입에 물거나 하면 심장 박동이 점점 느려져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맹독성 식물입니다. 특히 꽃잎이 가장 독성이 강합니다.




::::: 협죽도
무더운 여름철에서 가을까지 빨강, 노랑, 흰색의 아름다운 꽃은 오랜 기간 유지하며 피웁니다.
잎은 버드나무잎처럼 가늘고 이쁩니다. 가지도 미끈하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역시 이 식물도 맹독성입니다. 잎, 가지, 뿌리까지 맹독입니다.
협죽도가 사약의 재료로 사용된다고 하니 어느정도일지 짐작이 가시죠?
이 협죽도 때문에 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줄기를 자르게 되면 흰색수액이 나오는데
이 수액이 입속 점막이나 상처부위에 닿게 되면 치명적입니다.
옛날 이 협죽도의 수액을 화살끝에 발라 독액으로 사용했을 정도이니 얼마나 치명적인 맹독인지 아실껍니다.
정말 애완견있는 가정에서 기피해야할 식물 1호입니다.




:::::아주까리(피마자)
이노래 아시죠? 아주까리 동백꽃이 재 아무리 이뻐도 먹으면 간닷..의 그 아주까리 입니다.
청산가리 6천배의 맹독을 보유한 놈입니다.
잎과 씨에 독성이 있습니다. 잎은 소량 섭취했을시 그리 크게 위험하진 않지만
씨앗은 해골마크(독극물표시기호)가 붙습니다.
청산가리 6천배의 맹독으로 치사량은 7미리그램...

:::::::::::::::::::::::::::::::::::::::::::::::::::::::::::::::::::::::::::::::::::::::::::::::::::::::::::::::::::::::::

<주위>입에 물건을 잘 넣는 버릇을 가진 아이가 있는 집이나 애완견을 키우는 집에서는
이러한 관상식물을 한번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