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인평 광고세계

가장 아름다운 지폐 best 10

by 페오스타 2010. 3. 30.
반응형

 

'The Most Beautiful Bills'

당신은 생각해 이렇게 물어 본 적이 있습니까?

"정말 아름다운 지폐를 가지고 있는 사람 본적 있어요?" 라고 말입니다.

색상, 초상화, 그리고 전체적인 디자인의 아름다운 지폐 말입니다.

 

과연 세상에 있는 지폐중 어떤 지폐가 가장 아름다울까요?

David Standish는 '머니 아트'란 책의 저자입니다.

데이비드가 애찬하는 아름다운 지폐 Top10을 말해 봅니다.

세계 각국에서 통용되는 지폐중 아름다운 디자인 10선입니다.

이미 단절되버린 지폐도 있고 아직 사용되는 지폐도 있습니다.


 

10위 / 파로에 군도 통용화폐 'Krounr' /  전체적인 비대칭 구조가 이색적이다. 특히 게의 집개발이 아주 매력적인

디자인의 지폐입니다. 파로에 군도는 북대서양 중간 아이슬랜드와 노르웨이 사이에 있는 나라입니다.

(덴마크 자치령입니다.). 인물 초상화가 대부분인 지폐에서 이렇게 동물을 사용하는 지폐는 색다른 느낌을 주네요.

물론 지금도 통용되고 있는 500KRONUR 입니다.


 

 

9위 / 아이슬란드 통용화폐 'KRONUR' / 지폐 모델중에서 가장 독특한 패션 감각이 돋보이는 인물입니다.

지폐의 인물은 Ragnheiour Jonsdottir 입니다. (1646~1715)

지폐인물 디자인중 가장 독특한 패션을 하고 있는 인물입니다.

 


 

 

8위 / 홍콩 통용화폐 'Hong Kong Dollars' / 8위는 홍콩 달러가 차지 했군요. 홍폐 지폐의 상징적 디자인은

부유하다는 느낌, 유쾌 하다는 느낌입니다. 마치 뉴욕시를 보는듯한 느낌으로 미래성향적 디자인의 지폐입니다.

상당히 번잡하게도 보이는 디자인의 이 지폐는 복잡한 도형이 많은 이유는 위조가 심한 홍콩에서 위조 방지를

막기 위해서라는군요.

 


 

 

7위 / 쿡제도 통용화폐 'Cook Island Dollars' / 쿡제도의 멋진 지폐입니다. 상어를 탄 여인의 행복한 표정.

쿡제도는 뉴질랜드와 화와이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섬입니다. 쿡 제도는 관광의 나라로 많은 고층 호텔과

리조트 시설이 있어 매년 수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 지폐는 그런 관광목적에 맞게 디자인된

일종의 비지니스 지폐라고 하는군요.

 


 

 

6위 / 뉴질랜드 통용화폐 'New Zealand Dollars' / 뉴질랜드의 5달러 지폐입니다. 지폐의 모델은

에드먼드 힐러리경이며 세계에서가장 돈이 많고 스포츠광으로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보통 지폐의 인물들은 경직된 복장이 많은데 이 지폐의 힐러리경은 반쯤 풀어 헤진 캐주얼 셔츠와 비스듬히

뜬 눈, 바람에 날리는 머리카락등은 지폐의 인물구현으로써는 파격적인 디자인입니다.

왼쪽에 있는 산은 에베레스트산으로 힐러리경이 1953년 33번째로 정상 등반한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1958년 남극의 극점에 십자가를 꽂으며 최초로 성공적인 탐험을 했다고 합니다.

 


 

 

5위 / 코모로 통용화폐 'Franc' / 아프리카 동부해안의 북쪽 가스카르 사이에 위치한 

코모로라는 나라로 1975년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챙취하기전까지 130년동안 프랑스의 자치령이였습니다.

코모로의 화폐 디자인은 인물위주가 아닌 자연을 표현하는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노송과 모래해변,

불타는 석양 노을, 푸른바다가 어우려저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지폐라고 합니다.

 

 


 

4위 / 스위스 통요화폐 'Francs' / 스위스의 감각적인 디자인의 100프랑 지폐입니다. 보기와는 다르게

상당히 거친 종이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지폐는 미술적 디자인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지폐속의 비쩍마른 인물들은 스위스의 유명한 조각가 알베르토 자코메티(1901~1966)의 작품입니다.

 

 


 

3위 / 상투메 프린시페 통용화폐 'Dobras' / 아프리카 서부 해안 걸프 기아의 작은 나라입니다.

상투메 프린시폐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낙원으로 알려져 있을만큼 경관이 수려한 나라입니다.

한마디로 지상낙원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사진속의 새는 상투메 토종 물총새입니다. 전체적으로 화려한

느낌이 살아 있는 멋진 지폐입니다.

 


 

 

2위 / 몰디브 통용화폐 'Rufiyaa' / 진정한 아름다움이 있는 나라 몰디브의 지폐입니다.

몰디브는 약 1,300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도양 남서쪽으로 늘어서 있는 나라입니다.

낚시와 코코넛이 유명합니다. 다만 생활력이 낮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중에 하나이기고 합니다.

화폐의 전체 디자인은 몰디브라는 나라 자체를 디자인한것과 같습니다. 발견의 역사(배), 코코넛과

주변을 장식한 별고둥 껍데기등 화폐 디자인 자체를 몰디브 자신의 기본 소스로 정했습니다.

 


 

 

1위 / 프랑스의 태평양 지역 프랑스령 나라 폴리네시아. 뉴 칼레도니아, 왈리스 통용화폐 'Franc'

프랑스령인 태평양 지역의 여러 나라들입니다. 그들은 프랑스 자치령인 만큼 통용화폐는 프랑이죠.

이 지폐는 폴리네시아의 지폐지만 인근 지역에 모두 통용되는 화폐입니다.  이 지폐에는 각 지역별 모든

특징적인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지폐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지폐로 꼽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