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대문자와 문양

룬문자의 모양과 이해

by 페오스타 2009. 8. 26.
반응형
 

읽기 ansuz(게르만), os(올드 잉글리시), ass(올드 노스)
의미 신(神), 신들, 영감, 강의 입구 음가
[a]
신성 오딘(Odin) 성별 남성 색깔 짙은 파랑 원소 바람

"앙수즈"는 재치 있는 말을 가능케 하는 영감과 마법의 주문과 창조적인 표현의 룬이다. 따라서 웅변가나 마법사나 작가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이 룬은 이미 세상을 떠난 조상들의 지식의 데이터베이스(이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는)에 사용자의 의식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자는 시와 전설 그리고 예언의 룬이며, 어둠 속에서 공포를 잠재우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점에서 "조상"은 단순히 피로 연결된 선조라기보다는 신성을 지닌 영웅들을 의미하는 듯하다. 이 룬이 상징하는 신은 바람을 타고 돌아다니며 길을 잃은 영혼을 모아 새롭게 태어나게 만든다. 환생을 돕는다는 면에서 발키리와는 다르다. 마법적으로 이 글자는 능동적인 정신을 고양시키거나, 작문과 시를 쓰기 위한 언어적 영감을 불어넣어 주기 위하여 사용된다. 꼭 표현하는데 쓰이는 것만이 아니라 반대로 무엇인가를 이해하려 들 때에도 이 룬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읽기 Uraz(게르만), Ur(올드 잉글리시), Ur(올드 노스)
의미 들소, 황소, 비(雨), 원시적인 힘 음가
[u], [v], [oo]
신성 토르(Thor) 성별 남성 색깔 빨강 원소

우리가 흔히 들소에 대해 갖는 이미지는 매우 크고 사납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위의 "가축"과는 달리 들소는 길들여지지 않았다. "우루즈"는 들소 그 자체와 들소가 지닌 원시적인 힘을 의미한다. 거대한 황소 아우드믈라(Audhumla- 앗! 이것은! Z건담에 나온 비행이 이름인데…?)는 불과 물 사이에서 태어났고 얼음을 핥아 녹여 최초의 거인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그에 따라, 이 룬은 "무엇인가를 구현하는 힘"을 상징한다. "구현하는 힘"이라고 하니까 생각나는 것은 우주는 결국 하나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설인데…, 마법적으로 부르면 응답하고, 부리는 사람의 뜻에 따라 무엇인가를 이루어내는 이 입자, 혹은 에너지를 "마나(mana)"라 부르지 않던가? 들소와 마찬가지로 이 힘은 강력하며, 잘만 운용하면 조작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지배받지 않는 야성의 힘이다. 많은 룬마스터와 마법사들이 지식을 통하여 이 힘의 조종을 시도하고 또한 성공하지만 기본적으로 무척 위험한 직업이라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들소의 또 한 가지 성질은 대단히 방어적이라는 것. 그 특성에 주목하여 룬마스터들은 이 룬을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고 어린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부적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읽기 Thurisaz(게르만), Thom(올드 잉글리시), Thur(올드 노스)
의미 강한 자, 거인, 가시, 방어 음가
[th]
신성 토르 성별 남성 색깔 빨강 원소

이 룬에는 파괴의 힘이 깃들어 있다. 반면, 가시가 잔뜩 돋아있는 덤불은 오늘날의 가시 철조망과 마찬가지로 울타리를 치는데 쓰였기 때문에 이 룬에는 또한 "방어"라는 의미도 있다. 든든히 방어되고 있는 곳에서 사람은 안심하고 잠잘 수 있다. 마법사들은 이 "쑤리사즈"를 잠을 부르는 주문에 사용했다. 자는 사람을 가시로 찌르면? …그래서 이 룬은 또한 잠든 사람을 깨우는 주문에도 사용된다. 보다시피 영어에서는 말 그대로 가시(Thom), 이 글자는 시험과 도전, 그리고 보호와 방어의 룬이다.

읽기 Fehu(게르만), Foeh(올드 잉글리시), Fe(올드 노스)
의미 소, 가축, 재산 음가
[f]
신성 프레야(Freya) 성별 여성 색깔 빨강 원소

"페후"는 기본적으로는 돈이나 금붙이 등 동산(動産)을 말하는 것이다. 옛날에는 가축이 많고 적음으로 그 사람이 얼마나 부자인가 판가름했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에 돈을 돌려받을 때 이자를 받듯이 그 옛날에도 가축을 빌려주었다 받을 때는 그 가축이 출산한 새끼를 받았다. 그 때문인지 이 룬에는 창조적인 힘이 깃들어 있다고 한다.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힘을 나타내며, 올드 잉글리시 룬에서는 약간 모양이 다르게 생겼다.

읽기 Raidho(게르만), Radh(올드 잉글리시), Reid(올드 노스)
의미 마차, 승마, 전차, 바퀴, 여행 음가
[r]
신성 토르 성별 남성 색깔 빨강 원소 공기

"라이도"는 전차(戰車)다. 전차는 강한 힘을 지녔지만 "들소"와는 달리 탑승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 전차의 바퀴가 끊임없이 돌아가듯 전차도 떠난 곳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 이 룬은 그로부터 "우주의 순환"이라거나 "여행", "운송수단" 등을 의미한다. 아폴론이 몰고있는 태양의 전차를 연상시키며, 점을 치는데 있어 이 글자는 의식으로의 여행, 혹은 관점의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읽기 Kenaz(게르만), Cen(올드 잉글리시), Kaun(올드 노스)
의미 불꽃, 염증 음가
[k]
신성 프레야 성별 여성 색깔 빨강 원소

"케나즈"가 상징하는 불꽃은 활동과 재생의 불꽃이다. 예를 들면 대장간의 불꽃은 도구를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며, 화산의 분화구는 땅 밑에 잠들어있던 것들을 토해낸다. 이 불꽃은 대장장이의 손에 의해 다루어질 수 있지만 때로는 엉뚱한 곳에서 나타나 창조와 동시에 파괴를 불러온다. 신화에서는 생명력을 창조하는 것은 얼음이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일단 태어난다. "친지"를 뜻하는 "Ken"은 이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케나즈"는 변화나 변신을 일으키는 마법과, 무엇인가를 창조해내는 마법에 사용된다. 그러나 말했듯이 파멸적인 결과를 막기 위해서는 조심스럽게 사용하여야 한다. 점에서는 성적인 관계 및 그 관계에서 얻어지는 것(아기 말고 뭐가 더 있을까?)을 의미한다. 때때로 이 룬은 주술사나 영웅들이 어둡고 위험한 미로를 헤치고 나가는 동안 그들의 마음속 비밀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읽기 Naudhiz(게르만), Nyd(올드 잉글리시), Naudr(올드 노스)
의미 필요, 빈곤, 속박 음가
[n]
신성 스쿨드(Skuld) 성별 여성 색깔 검정 원소

"우르즈"와 마찬가지로 "나우디즈" 역시 또 하나의 "구현하는 힘"을 의미한다. 그러나 앞서의 것이 눈에 보이는 물건 등을 만들어낸다면 이 "구현"은 세계와 인간의 운명을 규정한다.(신성으로 있는 것이 저 노른(Norn) 중 스쿨드니까….) 필요한 것을 바라는 인간의 욕망은 "필요의 불꽃"이라는 것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이 불꽃은 바로 욕망이며, 욕망은 인간들로 하여금 자신이 바라는 것을 추구하게 하는 원동력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욕망"하면 떠오르는 것은 "성적인 욕망"인데… 그래서인지 이 룬은 사랑의 주문에 곧잘 사용된다. 또한 사용자가 바란다면 이 룬은 지혜나 지식을 얻기 위하여 사용될 수도 있다. 다만 다른 많은 룬들과 마찬가지로 현명하지 못하게 사용될 경우 "필요의 불꽃"은 그저 파괴만을 반복하여 무가치한 잿더미만을 남길 뿐이다. "하겔라즈"와 마찬가지로 이 룬도 뒤집거나 거꾸로 써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나우디즈"의 "구현하는 힘"은 룬마스터의 의지에 의하여 사랑을 얻고, 미움과 분쟁을 없애며, 의지력과 저항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읽기 Gebo(게르만), Gyfu(올드 잉글리시)
의미 선물, 환대, 관대함, 맞바꿈 음가
[g]
신성 오딘 성별 양성 색깔 파랑 원소 바람

"게보"가 의미하는 것은 환대, 후의, 그리고 선물이다. 그런데 이 선물은 단순히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맞바꿈에 의한 것을 의미한다. 한 사람의 호의를 베풀고 다른 사람이 언젠가 은혜를 갚는다거나, 신께 바친 충성으로 신이 선물을 내리는 등…,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서로에게 베푸는 선물, 이것은 계약이나 맹세로 이어진다. 결과적으로 이 룬의 의미는 결혼과 그에 따르는 물리적이며 동시에 영적인 환희(원문에는 "엑스터시"라고 나와있는데…, 음 좋은 말이야)를 상징하게 된다. 점에서는, 이 룬을 희생과 기브 앤 테이크, 교환, 결혼, 그리고 협력 등으로 해석한다. 한편 마법사들은 신으로부터 마법적인 힘을 얻으려 할 때, 어떤 것들을 융합시키려 할 때에 이 "게보"를 사용한다.

읽기 Wunjo(게르만), Wynn(올드 잉글리시)
의미 즐거움, 기쁨, 희망 음가
[w]
신성 오딘 성별 남성 색깔 금색 원소

의미를 되새기는 것만으로 행복해지는 룬이다. 알다시피 북유럽 사람들은 상당히 호전적인 듯하다. 오죽하면 그들의 천국에서는 매일같이 싸우고, 싸우다 죽어도 다시 회복되어서 싸우고, 먹고 파티하고…. 그에 의해 이 "운조"는 멋진 싸움과 그에 따르는 승리를 상징한다. 번영과 우정, 평안함이라는 의미도 있다. "평안함"과 "전투"는 일견 모순되어 보이지만 아마도 타고난 전사라면 싸움 속에서 평안함을 느끼기 때문일지도…. 이 룬은 승리를 보장해 준다고 믿어졌다. 또한 이 룬의 모양은 풍향계를 상징한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바람"이란 "상황이 되어 가는 추세"정도의 의미일 것이다. 마법에서는 이 룬을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와 승리를 얻기 위해 사용하며 점에서는 닥쳐올 상황의 변화(물론 좋은 쪽으로)를 의미한다.

읽기 Hagalaz(게르만), Haegl(올드 잉글리시), Hagall(올드 노스)
의미 눈, 알, 파괴 음가
[h]
신성 헬라(Hella) 성별 여성 색깔 회색 원소 물(눈)

"하겔리즈"가 말하는 "파괴"란 흔한 말로 "창조를 위한 파괴"다. 룬으로 씌어진 브리튼의 옛 시에서는 눈이 곡식으로 변한다는 말이 있다. 눈이 녹아서 물이 되고 그 물이 직물을 키운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파괴의 속성 외에도 변화와 성장의 속성 또한 언급하고 있다. "하겔라즈"는 또한 알을 상징한다. 최초에, 우주의 알은 얼음에 둘러싸여 있었는데 그것이 불로 녹아 혼돈에 파괴와 가시적인 힘을 가져다주었으며, 이후 바람의 도움으로 파괴된 대지가 기름진 토양으로 변했다고 한다. 물, 혹은 얼음을 파괴와 연관시키는 것은 아마도 빙하가 흐르는 북구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발상이었을 것이다. 지금은 알 수 없는 영역에서 일어난 사건이 원인이 되어 닥쳐오는 극적인 사건이나 정신적 외상(trauma)을 상징하기도 한다. 룬 문자를 거울상으로 쓰거나 거꾸로 쓰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도 문자의 의미는 변치 않는다. 그런데 이 "하겔라즈"는 어떤 경우에라도 본래 모양대로 써야만 한다.

읽기 Isa(게르만), Is(올드 잉글리시), Is(올드 노스)
의미 얼음, 시작 음가
[i]
신성 서리 거인(Frost Giant) 성별 여성 색깔 하양 원소

이 글자의 모양을 보라. 작대기 하나. 다른 모든 룬 문자는 이 작대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는 최초의 얼음, 니플하임으로부터 흘러드는 빙하, 그리고 "시작"을 의미한다. 얼음은 정적(靜的)인 물질이다. 그러나 룬을 말하는 자에게 있어 얼음이란 참으로 신비로운 물질이니 얼음은 물건을 얼려 멈추게 하고, 다른 것들을 속박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빙하의 흐름은 가로막는 것은 무엇이건 깨뜨리고 나간다. 얼음에게는 확장될 수 있는 힘이 있다. 마법사들은 어둡고 깊은 물, 혹은 위험한 함정 위에 이 룬을 사용하여 건널 수 있는 다리를 놓는다. 조절과 속박의 힘과 마찬가지로 이 힘 또한 신중히 사용되어야 한다.

읽기 Jara(게르만), Ger(올드 잉글리시), Ar(올드 노스)
의미 해(年), 수확, 계절, 흐르는 시간 음가
[j], [y]
신성 프레야 성별 양성 색깔 녹색 원소

북유럽의 가치관으로, 세계는 순환으로 이루어진다. 하루, 한달, 일년…. "제라"는 이런 순환을 나타낸다. 하루는 빛과 어둠이 교차하여 만들어지며, 1년은 더위와 추위가 대립하여 만든다. 그리고 한해 한해는 한번의 수확으로 끝난다. 마법적으로 "제라"는 비옥한 토지와 성장을 상징하고, 결실 혹은 완성을 기원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점에서는 평화와 조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늘 그렇듯이 올해도 풍성한 수확이 있어 다들 잘 먹고 잘 살 수 있기를…. 뭐, 그런 의미일 것이다.

읽기 Eihwaz(게르만), Eoh(올드 잉글리시)
의미 주목(朱木), 잿더미, 숨겨진 지혜 음가
[e], [i]
신성 스카디(Skadi) 성별 남성 색깔 녹색 원소 전부

주목은 무덤가에 자주 심는 나무다. "에이화즈"는 그런 주목과 함께 세계수 유그드라실을 상징한다. 유그드라실은 우주의 축이며, 다른 모든 것들은 그것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 이 나무에는 삶과 죽음에 대한 미스터리가 담겨 있으니, 죽음의 세계인 지하로 뿌리를 뻗을 힘을 주는 것은 바로 생명력이라는 알 듯 모를 듯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주목을 파멸을 막아 주는 강력한 방책(防柵)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것은 주목이 앞에서 말했듯이 삶과 죽음에 연관되어 있을뿐더러 무기인 활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기 때문이다. 마법사들은 이 "에이화즈"를 사용해 유그드라실의 비밀을 엿보곤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세계로 통하는 문을 열거나 다른 세계와 접촉하려 하는 것이다. 한편 이 룬은 보호를 제공하며 개인의 방어력을 키워준다.

읽기 Perthro(게르만), Peordh(올드 잉글리시)
의미 제비뽑기, 기회 음가
[p]
신성 프리그(Frigg) 성별 여성 색깔 은색 원소

"페르토"는 그야말로 미스터리한 룬이다.(이렇게 말은 하지만 실은 룬 전체가 우리에게는 미스터리어스 하다.) 이 룬이 상징하는 것은 행운이다. 그것도 좋은 것만이 아니라 때론 이 룬은 도저히 어쩔 수 없는 악운이 닥칠 가능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 룬에는 우주의 수수께끼와 이해가 숨겨져 있다고 한다. 이 룬은 자신의 가능성을 끊임없이 시험하려 드는 전사들에게 유용하며, 때로 어떤 행동이나 도박을 하기 전에 행운을 얻기 위하여 마법사들이 사용하기도 한다. 결국 이 룬은 "우연"을 지배하는 것이다. 누가 말했던가, "삶은 우연의 연속이다"라고….

읽기 Elhaz(게르만), Algiz(올드 잉글리시), Yr(올드 노스)
의미 엘크(elk), 쌍둥이, 보호 음가
[z]
신성 발키리(Valkyries), 하임달(Heimdal) 성별 어느 한 쪽 색깔 파랑 원소 바람

"엘하즈"가 상징하는 것은 엘크, 이것은 고라니와 비슷한 생물이다. 엘크가 즐겨 뜯는 "엘크-세지(elk sedge)"라는 풀은 고대에는 검, 그 중에서도 양날 검을 뜻하는 은유로서 즐겨 사용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 룬의 모양이 상징하는 것은 펼쳐진 손, 엘크의 뿔, 날고 있는 백조, 갈림길 등이다. 아무튼 마법사들은 이 룬을 생명력 및 마법력을 증대시키며 행운을 가지고 오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한다.

읽기 Sowilo(게르만), Sigil(올드 잉글리시), Sol(올드 노스)
의미 태양, 번개, 의지 음가
[s]
신성 발두르(Baldur) 성별 남성 색깔 금색 원소 공기

이 룬 "소윌루"를 간단히 S룬이라고도 부른다. 이 룬은 태양을 상징하며 이 룬의 모양은 또한 번개를 나타낸다. 이 룬은 얼음의 "이사"에 반대되는 것이다. 추상적으로는 어떤 "영감"이나 "엑스터시"가 번뜩이는 한 순간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소윌루"는 정신적인 힘과 육체적인 힘, 능력 모두를 강화하며 영력을 증대시키고, 구하는 자에게 "깨달음"을 주며, 성공을 가져다준다. 단 이 성공에는 "개인의 의지에서 비롯한"이라는 단서가 붙어 있다. 점에서는 이 룬을 "높은 수준의 성취"와 "명예", "목표" 등으로 해석한다.

읽기 Berkano(게르만), Beorc(올드 잉글리시), Bjarkan(올드 노스)
의미 자작나무, 점(占)대 음가
[b]
신성 베르타(Berta) 성별 여성 색깔 녹색 원소

"베르카노"는 대지모신(大地母神)과 관계가 깊다. 그녀는 생명의 탄생과 재생을 관장하는 신이다.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집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작나무를 집 앞마당에 심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 풍습은 오늘날 미국에까지도 이어져있다고 한다. 마법사들은 B룬을 방어적인 작업에 사용했다. 그들은 주문을 숨기고, 안전과 비밀을 보장하기 위하여 "베르카노"를 그렸다. 또한 이 룬에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혼을 환생시키는 힘이 있다고 한다.

읽기 Ehwas(게르만), Eh(올드 잉글리시)
의미 말(馬), 결혼, 쌍둥이 음가
[e]
신성 프레이(Frey) 성별 양성 색깔 녹색 원소

이 룬은 쌍둥이 신, 쌍둥이 영웅들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쌍둥이에 말이라고 하니 생각나는 것은 다리가 8개 달린 말, 슬레이프닐이다. 이 룬을 사용하여 마법사나 주술사는 영혼의 여행을 행한다. 그들은 이런 여행을 통해 숨겨진 곳이나 먼 곳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는 것이다. 앞에 나온 "라이도" 역시 여행을 뜻하지만 "에화즈"는 "라이도"보다 빠르고 더 안전한 여행을 의미한다.

읽기 Tiwaz(게르만), Tir(올드 잉글리시), Tyr(올드 노스)
의미 티르(Tyr), 신, 정의, 영광 음가
[t]
신성 티르 성별 남성 색깔 빨강 원소 바람

위의 "소윌루"를 S룬이라 부르듯 "티와즈"는 T룬이라 줄여 말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외팔이 신 티르는 신들의 회의를 주재하는 자다. 때문에 이 룬은 티르 본인과 더불어, "정의", "영광", "희생", "판결" 등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티르가 전투의 신이듯, 여기서 말하는 "판결"이란 토론과 양보의 결과로 도출되는 것이 아니다. 차라리 한자의 순서를 바꿔 "결판"이라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무력에 의지해 옳고 그름을 판정하는 일은 북구에서는 그다지 낯선 일도 아니다. 이는 그 사람들이 "정의는 반드시 이긴다!"고 믿고있기 때문일 것이다. 룬으로 씌어진 어떤 시에서는 티르를 확고부동한 원리와 신념을 가지고 아무리 안개가 낀 날에도 갈 길을 가는 별로 묘사하고 있다. 이런 별은 흔히 여행자들에게 길을 알려주며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귀감이 되는 법이다. 마법적으로 "티와즈"는 반드시 또한 당연히 실현되어야 할 정의를 의미하며, 점을 칠 때는 이 룬을 판결, 법, 결단, 수호 등의 의미로 해석한다.

읽기 Mannaz(게르만), Mann(올드 잉글리시), Madr(올드 노스)
의미 인간, 남자, 인류 음가
[m]
신성 하임달 성별 남성 색깔 파랑 원소 바람

"마나즈"는 유한성(Mortality), 즉 삶과 죽음 양쪽에 걸쳐져 있는 인간을 상징하는 룬이다. 이 룬은 독립성과 자활(自活)을 의미하는 동시에 의무와 책임을 뜻한다. 룬으로 씌어진 시에서는 개인은 친족과 함께 하며 기쁨을 느끼지만 우주의 주기에 따라 그들은 각각 다른 곳으로 떠나야 한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이 룬이 상징하는 바는 다른 사람과 관계하며 사회의 일부이지만 결국에는 개인일 수밖에 없는 인간이다. 결국 한자의 인간(人間)과 상당히 비슷하다는 느낌이 든다. 아래에 나올 "다가즈"의 순환이 하루마다 반복되는 것이라면 "마나즈"는 한 인간의 일생을 하나의 주기로 상정한다. 점에서 "마나즈"가 상징하는 것은 그룹에 속한 "개인", 그 개인의 내적인 자질, 도움, 도움의 필요성, 돕고자 하는 의지 등이다. 마법적으로는, 이 룬을 사용하여 자신이 속한 집단의 도움을 부를 수 있다. "마나즈"는 사회와 질서의 룬으로 협동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읽기 laguz(게르만), lagu(올드 잉글리시), logr(올드 노스)
의미 물, 바다, 여자 음가
[l]
신성 하임달(Nerthus) 성별 여성 색깔 창백한 초록 원소

바다, 지구를 포함하여 다른 물로 이루어진 것들을 상징하는 룬이다. 물은 부와 비옥함의 원천이며, 삶과 죽음에 관하여 밝혀지지 않은 신비를 품고 있다고 옛사람들은 생각했다. "라구즈"는 썰물과 밀물, 어두운 해류를 상징한다. 깊은 우물은 내려다보는 사람의 얼굴을 반사할 뿐 그 안쪽을 드러내지는 않는다. 라구즈가 상징하는 것은 물의 그런 비밀스런 면이다. 인간이 알지 못하는 곳으로 흐르고 때때로 땅위로 솟아올랐다 다시 스며 사라지는 물에는 죽음과 여행의 이미지가 함께 한다. "라구즈"에는 무의식에 관한 비밀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마법사들은 이 룬을 그들의 새로운 시각을 개발하고 영력(spritual이 아니라 psychic Power)을 개발하는데 사용했다. 점에서 이 룬이 나타내는 것은 태초의 탄생, 죽음, 저승(abyss)이다.

읽기 Dagaz(게르만), Daeg(올드 잉글리시)
의미 하루, 낮 음가
[d], [dh]
신성 로키(Loki) 성별 남성 색깔 빨랑 원소

"다가즈"는 "하루"를 뜻한다. 노르웨이 인들은 그들의 하루를 저녁부터 저녁까지로 생각했다, 그렇게 보면 하루의 중심은 새벽이 된다. 이것은 깨어남의 룬이며 은유적으로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다가즈"는 또한 패러독스(역설)의 룬이다. 하루는 밤과 낮이 맞서 만들어내는 것이니까, 밸런스는 이 룬의 중요한 측면이다. "다가즈"는 대립의 해소, 충돌과 대결을 통해서가 아닌 평등과 양보에 의한 융화를 부른다. 점에서는 이 룬을 극성(極性)과 햇빛, 행운으로 해석하며 때때로 새로운 감각을 일깨우기 위하여 사용한다. 룬의 순서는 알파벳처럼 확실히 정해진 것이 아니다. 이 "다가즈"는 때때로 푸타르크에서 가장 마지막에 놓인다.


반응형

'고대문자와 문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후ㅡ 디아블로2의 룬스톤들~~  (0) 2009.10.17
고대 매직심벌(Magical-Symbol)의 비밀  (0) 2009.08.26
룬어 - Thorn [손]  (0) 2009.08.26
축복의 룬어  (0) 2009.08.26
마법문자(룬어)  (0) 2009.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