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자 ~
고양이과 동물하면 지구 최강의 맹수중 한분이신 사자를 당연히 떠올리겠지요.
백수의 제왕. 다른 설명이 필요 없으므로 패스~ 아프리카의 제왕이져.
고양이과 맹수중 가장 큰 덩치를 자랑
~ 호랑이 ~
여기 또 한분 백수의 제왕 자리를 지키시는분. 고양이과의 양대 어르신중 한명이신 호랑이군.
포스는 제일, 간지도 제일, 레알 맹수.
아시아지역,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종은 시베리아 호랑이군.
~ 표범 ~
역시 간지 하난 지대인 표범군. 특히나 흑표는 대단한 간지폭풍 좔좔 흘려 주시는분.
나무타기의 명수, 두 형님께 제왕 자리를 양보하고 있으나 막강한 맹수중 한분.
아프리카, 중앙 아시아, 시베리아, 등 전세계에 고르게 분포, 우리나라에도 아무르 표범이 있다.
~ 치타 ~
초원의 기관차. 달리기의 명수. 치타군, 주로 아프리카에 서식
~ 회색빛의 간지남 퓨마군 ~
캐나다와 남아메리카 서부지역 파타고니아에 서식, 아메리카 대륙 제일의 포식자.
아메리카 호랑이, 아메리카 표범이라고 불리웠다. 퓨마의 특징은 서식환경에 의해 뒷다리가 길다. 그래서
산악지형을 거의 평지처럼 다니고 점프력이 고양이과 맹수중 최강이다.
~ 이름부터 간지 좔좔, 재규어 ~
멕시코와 중남미 지방의 절대 강가 재규어. 옛부터 신성시 되어 귀감이 되신분(잉카나 마야문명)
전사의 이미지, 사지가 좀 짧아서 높은곳을 쉽게 잘 오르고 균형감이 매우 좋다. 수영도 올림픽 상비군급.
무는 힘이 매우 강해 한번 물면 치명적인 손상을 준다. 턱이 무척 강하다고 소문이 나있다.
~ 고양이과의 꽃미남 설표 ~
일명 스노우 레오파드라 불린다. 녀석은 정말 간지하면 서러울 놈이다. 주로 중앙아시아의 높은 산지에서만
서식하기때문에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아무리 험악한 산악지형도 마치 제집 드나들듯이 멋지게 다닌다.
~ 또 하나의 꽃미남 운표 ~
중국 남부와 인도 북부에 서식한다. 고양이과 동물중 중간 크기의 몸집인데 균형미와 무늬가 독특하고 뛰어나다.
덕분에 가죽을 노린 인간의 무분별한 포획으로 멸종위기에 몰린 녀석들이다.
제발 이렇게 멋진 녀석을 멸종위기에 몰아 넣다니 인간들이여 반성하기 바란다.
~ 습격의 제왕 스라소니 ~
유럽, 터기, 이란, 히말라야, 중국, 시베리아. 한반도등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녀석은 매복과 습격의 제왕이다. 표범 다음으로 나무를 잘 타는 녀석이다.
이녀석도 가죽이라는 미명하에 수없이 포획당했다.
~ 황금 고양이 아시아황금고양이 골든 캣 ~
녀석의 모피는 최상급이다. 이 녀석이 이름이 바로 모피색 때문에 붙여 졌을 정도.
나무도 잘 탄다. 조류 사냥에 특화되어 있다. 고양이과 맹수중 가장 온순한 녀석이다.
인도와 동남아시아 지역에 서식하는데 모피값이 대단히 비싸다. 물론 지금은 절대보호종이다.
~ 스라소니의 아우뻘 카라칼 ~
스라소니와 매우 닮았다. 하지만 스라소니보다 작고 날씬한 녀석이다. 주로 아프리카 일대와 아라비아 반도.
러시아, 인도등에 서식한다. 녀석의 특징은 치타와 같이 달리기. 비슷한 크기의 고양이과 동물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달릴수 있다.
~ 고양이과의 8등신 간지녀 서벌 고양이 ~
중앙 아프리카, 사나바 지대에 서식하는 서벌캣이다. 일전에 포스팅한 사바나고양이의 모태가 되는 종이다.
사바나 고양이가 바로 이 서벌 고양이와 집고양이의 교배종이다. 위풍당당 서벌 고양이, 고양이과 중에서
가장 큰귀를 가졌다. 주로 설치류를 사냥한다. 멸종위기의 동물이다.
~ 정말 삵스런 녀석 삵 ~
녀석의 영명이 레오파드 캣이다. 고양이 주제에 사납기는 진짜 저리가라다.
고양이처럼 생겼다고 접근했다가는 상처만 남을것이다. 주로 설치류를 사냥한다.
녀석을 잘못 건드리면 죽을때까지 복수 한다고 하니 성깔한번 대단한 녀석이다.
~ 미니 표범 마블캣 ~
고양이과 동물중에서 가장 아리송한 녀석입니다. 표범의 특징도 있고 구름표범의 문양과 유사한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동남아에 서식하는 녀석으로 야생 고양이라고 취급받습니다. 다만 덩치에 비해 모습이
표범과 유사하기 때문에 인기가 정말 좋은 녀석이죠. 물론 성질만 어떻게 좀 한다면 말입니다.
~ 북아메리카의 산고양이 마게이 ~
아메리카 산고양이로 불리웁니다. 그래도 몸길이 90cm의 중형급입니다.
나무위에서 주로 생활하며 조류, 개구리, 설치류를 잡아 먹습니다. 아주 울창한 삼림지대에 서식.
마게이도 무늬가 아주 멋집니다. 간지 좔좔 하죠.
~ 고양이과의 귀공자 오셀롯 ~
점잖은 귀공자 타입의 오셀롯입니다. 북아메리가, 중아 아메리카, 브라질, 아르헨티나에 서식
야행성이라 밤에 주로 활동합니다. 나무도 잘 타고 원숭이, 설치류를 사냥합니다. 뱀도 잘 잡는다고 하는군요.
녀석의 무늬는 일종의 보호색이랍니다.
고양이과의 크기 비교도. 호랑이가 가장 크다고 보네요.
호랑이 > 사자 > 재규어 > 표범 > 퓨마 > 치타 > 운표> 서벌캣 > 스라소니 > 카라칼 > 오셀롯 > 일반고양이
고양이과 동물중에서 대형고양이과는 빅캣세븐이라고 7종을 말합니다.
호랑이,사자,표범,재규어,설표,치타,퓨마, 이렇게 7종이 대형고양이과 동물에 속합니다.
다만 여기서 퓨마는 소형고양이과에서 대형으로 넘어간 케이스며 치타가 없다구요?
치타는 런닝캣으로 다른 대형고양이과 동물과 출신을 다르게 봅니다.
근데 고양이과 동물의 원조는 누구일까요?
넵 바로 표범입니다. 사실 표범이 고양이과 원조입니다. 표범의 조상에서 호랑이와 사자가 갈려 나왔죠.
즉 표범의 조상에서 표범이 제일 먼저 나왔고 이 표범이 설표와 운표로 갈리고 다시 호랑이와 사자로
갈렸다는군요. 여기서 이상한것 재규어는요? 퓨마는요?
넵 재규어 조상과 퓨마는 조상이 표범과 달리 따로 있습니다. 즉 개별 존재지요. 치타도 마찬가지.
즉 표범과 호랑이 사자는 혈통이 한가족입니다. 빠빰...
'신인평 동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표의 아름다운 모습 (0) | 2010.03.09 |
---|---|
사랑스런 개와 귀여운 꼬마들... (0) | 2010.03.09 |
자자~ 그만자고 일어나 다들,,, 잠자는 동물 (0) | 2010.03.06 |
하늘의 제왕들 (0) | 2010.03.05 |
동물의 세계 - 순간포착 (0) | 2010.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