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鬼 魂

귀신의 종류와 유형들...

by 페오스타 2009. 8. 27.
반응형

1)국가마 귀신
생전에 청부살인을 하거나 남의 재물을 빌어 주인에게 돌려주지 않으면 솥가마에 끓여지는 과보를 받는 귀신이 된다.  

2)침구 귀신
돈으로 사람을 고용해 남을 죽인 자는 죽은 후 목구멍이 침처럼 가늘어 침끝만한 물만 넘길 수 있을 뿐이다.  

3)식토 귀신
재산 모으기에만 열중하고 인색한 자는 죽은 후 먹은 것을 다 토하는 식토 귀신으로 된다.  

4)똥먹는 귀신
아내로서 남편을 속이거나 좋은 음식을 자기만 먹거나 혹은 남편을 버린 자는 죽은 후 똥먹는 귀신으로 된다.  

5)불먹는 귀신
남한테 음식을 주지 않아 굶어 죽게 한 자는 죽은 후 불을 먹은 것처럼 속이 타나 물을 먹을 수가 없기 때문에 불먹는
귀신으로 된다.  

6)바람먹는 귀신
매우 풍성한 음식을 먹으면서도 아내와 자식에게 주지 않은 자는 죽은 후 늘 굶주림에 허덕이면서 악취를
마시는 것으로 배를 달랠 수 있을 뿐이다.  

7)법을 먹는 귀신
재물과 이익에 눈이 어두워 아무에게나 설법한 자는 죽은 후 기아에 허덕이고 몸이 쇠진한 감을 느끼게 된다.
승려의 설법에 의해서만 목숨을 부지할수 있을 뿐이다.

8)물먹는 귀신
독한 술을 물이라고 거짓말을 하거나 계율을 위반한 자는 죽은 후에 심한 갈증을 느끼기 때문에 물먹는 귀신이 된다.  

9)희망 귀신
장사하며 남을 속인 자는 죽은 후 굶주림과 갈증에 시달리게 되는데 제사 때만 먹을 것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희망하는 귀신이라 한다.  

10)침먹는 귀신
깨끗하지 못한 음식을 좋은것이라고 출가한 사람을 기만한 자는 죽은 후 기아 속에서 남들이 뱉은 침방울이나 더러운
음식으로 굶주림을 달랠 수 있을 뿐이다.  

11)머리카락을 먹는 귀신
전생에 부처님의 머리카락으로 자신을 장식한 자는 제사 때 머리카락으로 제사 지내는 사람이 있을 때만이 그것을
먹을 수 있을 뿐이다.  

12)흡혈귀
짐승을 잡을때 얻은 피를 아내에게 주지 않고 자기만 먹은 자는 죽은 후 제물에 피를 묻힌 것이 있을 때만이
그걸로 배를 달랠 수 있다.(뱀파이어하고 다릅니다. 이건 귀신입니다.)  

13)식육 귀신
짐승을 잡아 사람들에게 속임수로 팔아먹은 자는 죽은 후 제사때 놓이는 고기만 먹을 수 있다.  

14)향을 먹는 귀신
저질의 향을 고급으로 팔아 먹은 자는 죽은 후 향만 먹는 귀신으로 된다.  

15)질투하는 귀신
파계한 후에도 승복을 입고 도처에서 사기행각으로 돈을 번자는 늘 깨끗하지 못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16)불붙는 귀신
남의 재물을 가로챈 자는 죽은 후 온몸의 털에 불이 붙어 몹시 고통스럽게 된다.  

17)암흑 귀신
재물을 탐내 무고한 사람을 어두운 곳에 가둔자는 죽은 후 암흑속,
독사가 우글거리는 곳에 놓여져 무서운 고통을 받게 된다.

18)힘장사 귀신
도적질 하거나 기타 죄악을 범하고서도 참회하지 않은 자는 죽은 후 힘장사 귀신으로 되나 그 고통이 끊이질 않는다.  

19)불타는 귀신
백성의 재물을 강탈한 자는 죽은 후 온몸이 불타 매일 고함치며 울게 되고 후에 다시 사람으로 변한 후에도
늘 강탈을 당하게 된다.

20)갓난애를 돌보는 귀신
갓난애를 죽인 자는 죽은 후 이 귀신이 된다.  

21)색마 귀신
음탕하기 그지없고 재물을 독점하는 자는 죽은 후 늘 인간세상에 출몰하여 사람과 정을 통하는데 이로서 목숨을 이어간다. 

22)바다 귀신
들판에서 병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보고도 구원하기는 커녕 기회를 타서 재물을 뺏은 자는 죽은 후 바다 섬에서
보통때보다 열배나 되는 혹한과 더위 속에 지내야 한다.  

23)염라왕의 지팡이 귀신
임금과 대신의 앞뒤,좌우에서 시중들면서 늘 남을 업신여기고 흉포한 짓을 일삼은 자는 죽은 후 염라왕의
지팡이 신세로 된다.  

24)아이먹는 귀신
거짓말로 남의 돈과 재물을 빼앗고 돼지, 양 등 짐승을 살해한자는 죽은 후 지옥에서 늘 아이를 잡아먹는다. 

25)사람 정기를 먹는 귀신
전쟁때 벗에게 "꼭 너를 보호하겠다"거 하고서는 실제로 전쟁터에서 조금도 관계치 않으며 벗이 죽게 되어도
구하지 않은 자는 죽은 후 사람의 정기를 먹는 귀신이 된다.  

26)나찰 귀신
뭇생명을 죽이는 것을 쾌락으로 일삼는 자는 죽은 후 나찰귀가 된다.  

27)화염 귀신
가슴에 질투와 인생만 있고 승려의 음식을 도적질해 먹은 자는 죽은 후 처음에는 지옥에 떨어졌다가 나온
후에는 화로에 온몸을 태우는 귀신이 된다.  

28)더러운 거리골목 귀신
깨끗하지 못한 음식을 출가인에게 준 자는 죽은 후 더러운 음식을 먹는 귀신이 된다.  

29)잿가루먹는 귀신
감옥에서 죄수에게 음식을 주지 않고 먹지 못하게 한 자는 늘 재를 먹는 귀신이 된다.  

30)바람먹는 귀신
출가인에게 음식을 주지 않은 자는 죽은 후 늘 기아와 갈증에 허덕이게 된다.  

31)독을 먹는 귀신
독있는 음식으로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은 후 지옥에 떨어지는데, 나와서 귀신으로 된 후에는 늘 기아에
허덕이고 독을 밥으로 먹어야 하는데 그때마다 몸에 불이 붙는다.  

32)들 귀신
넓은 들판의 늪을 메마르게 하여 행인에게 갈증을 더해 준 자는 죽은 후 늘 기아아 갈증에 시달리게 된다.  

33)무덤가의 흙먼지를 먹고 사는 귀신
부처님 전에 놓인 과일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는 자는 죽은 후 시체를 음식으로 하는데 시체를 화장한
뜨거운 젯가루만 먹고 산다.  

34)나무 귀신
남들처럼 나무심어 여름에 행인에게 서늘함을 주기는 커녕 나무를 찍어버리는 자는 죽은 후 나무 속에
들어가 추위와 더위의 시달림을 받게 된다.  

35)길목 귀신
행인의 물건을 훔치는 자는 죽은 후 톱으로 두 토막으로 잘려져 길가에 제물로만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  

36)마라신 귀신
사악한 일만 하면서 법을 믿지 않은 자는 죽은 후 마귀의 길가에 떨어져 사람들이 덕을 쌓는 것을 방해한다.

 

이 밖에 기재에 따르면 귀신은 세 종류가 있다 한다. 즉, 무재(無財),소재(少財),다재(多財), 등이다.
무재는 또 불을 뿜는 귀신, 바늘입 귀신, 악취입 귀신 들 세가지로 나뉜다.
소재에도 가시바늘털 귀신,악취털 귀신 혹 귀신 등 세가지가 있다.
다재도 세가지로 나뉘는데 제사 귀신,버림 귀신,대세 귀신 등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