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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마라(Gemara)::

 

미쉬나의 완성과 함께 시간이 흘렀으나 그것 또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가지 못하는 부분들이 속속 등장했다.

미쉬나는 결국 율법의 지혜를 보충하거나 확대시키기 위해 만들어 졌지만

시대적 흐름에 따라 유입된 새로운 지식들로 말미암아 좀더 미쉬나 자체를 보충하거나 확대시킬 필요가 대두 되었다.

 그렇게 해서 탄생된 것이 게마라(Gemara)이다. 게마라는 선교사의 강연 그 자체를 옮겨온 것으로

대화체적인 구성으로 정리 된다. 즉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짜여진 문서이다.

 

 

미드라쉬(Midrash)::

 

미드라쉬(Midrash)는 주로 성경의 연장선에서 해석한다. 바로 유대의 주석서라고 보는편이 좋을듯 하다.

 즉 성경 구절에 대한 부연 설명을 위주로 한다. 미드라쉬는 경전 그 자체의.......

 문자 그대로의 해석과 확대설명 또는 재구성하는데 더 중점을 두는 편이다.

 

 

할라카(Halakah)::

 

할라카의 정확한 어원은 율법이다. 기록적으로 보면 탈무드 시기와 그 후대로 부터 유래되었으며

종교, 윤리, 민법, 형법 등을 다루고 있다.

즉 미쉬나나 게마라와 같은 것을 탄생시킨 기본 교리가 할라카이다.

 

 

아가다(Aggadah)::

 

아가다는 전승지식, 전설등을 포괄하는 의미를 가진다.

탈무드나 미드라쉬 미쉬나등에는 포함되지 않는 비율법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가다는 전승문헌으로서 전설, 민속적, 도덕적, 윤리적 가르침, 기도, 꿈해몽등의 철학사상이 주요 핵심이다.

 

 

이것이 카발라가 탄생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들이다.

즉 토라부터, 탈무드, 미쉬나, 게마라, 미드라쉬, 할라카, 아가다 등이 기본토대가 되어 카발라의 사상이

탄생된것이다. 즉 카발라를 설명하기 전에 랍비유대의 이런 교리들을 숙지 하지 않는다면

카발라 기원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으리라 생각한다.

 

이제 카발라의 기원에 대한 출발점이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랍비유대의 기본교리와 탈무드, 전설, 윤리, 철학사상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카발라의 기본 토대를 이루고 있다.

다음장부터 직접적인 카발라 사상의 뿌리부터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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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페오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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